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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상망유린
조회 118회 작성일 25-12-14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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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누는 입으로 보였다. 퇴근 지났을까? 없이 가까운“우리가 인정할 부분은 보르도가 그동안 잠자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프랑수아-자비에 마로토(Francois-Xavier Maroteaux) 보르도 그랑 크뤼 연합(UGCB·Union des Grands Crus de Bordeaux) 회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랫동안 세계 와인의 레퍼런스로 불려온 보르도 그랑 크뤼가 스스로에게 던진 고백이었습니다.
현재 기준 131개 샤또에 이르는 보르도 그랑 크뤼(Grand Cru·최고급 와인에게 엄격하게 허락되는 명칭)는 전 세계 와이너리에서 ‘도달해야 할 정상’으로 여겨집니다. 미슐랭 레스토랑의 하얀 테이블보 위나 투명하고 얇은 바다신2게임 크리스털 글라스 안에서만 허락되던 이름들이었죠.
그런데 이제 그 이름이 어쩌면 어느 도시의 작은 와인바 나무 테이블 위에도 등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퇴근한 직장인들이 가벼운 안주와, 때로는 저녁 식사를 대신할 피자와 함께 잔을 기울이는 자리로요. 100년 넘게 왕좌에서 군림하던 보르도 그랑 크뤼는 왜, 그리고 어떻게 변화하고자 하 바다이야기고래출현 는걸까요?
오늘은 마로토 신임 UGCB 회장과 현재 보르도 그랑 크뤼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략에 대해 나눈 얘기를 전합니다. 3년을 임기로 지난 2월 취임한 마로토 회장은 보르도 생-줄리앙(Saint-Julien)에 위치한 4등급 와이너리 샤토 브라네르-뒤크뤼(Château Branaire-Ducru)의 소유주 사아다쿨 이자 양조자입니다. 1983년생으로 MZ세대(1980~2000년대 초반 출생자)이기도 합니다.
해가 뜨는 보르도의 포도밭 풍경. UGCB 제공.
잠자던 귀부인, 눈을 뜨다 바다이야기하는법
“가장 당면한 문제는 보르도 그랑 크뤼의 위상과 입지를 유지하는 일입니다.”
프랑수아-자비에 마로토 보르도 그랑 크뤼 연합(UGCB) 회장의 첫 마디는 놀라울 정도로 솔직했습니다. 1855년 나폴레옹 3세가 선정한 이후 170년 가까이 공식적으로 세계 와인의 왕좌를 지켜온 보르도 그랑 크뤼. 그 화 황금성릴게임 려한 왕관 주변에는 최근 위기감이 감돌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언제까지고 레퍼런스(기준점·모범·교과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방심했습니다.”
다음에 나온 그의 말은 귀를 의심케 했습니다. 그가 흔히 알려진 콧대 높은 프랑스인, 그 중에서도 누구보다 와인에 대한 자존심이 높을 법한 보르도 그랑 크뤼 연합의 회장이었기 때문입니다. 마치 오랜 세월 자신의 아름다움을 믿어 의심치 않던 귀부인이 어느 날 문득 거울을 보며 세월의 흔적을 발견한 것처럼 담담하게 내뱉은 한 마디였지만, 울림은 유독 크게 느껴졌습니다.
‘어떤 생산자들은 그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질문이 뒤따르자 마로토 회장은 “우리가 하려는 건 (와인에 대한) 설명을 단순하게 만드는 일일 뿐입니다. 그와 달리 품질에서는 어떤 타협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있지, 와인의 품질에 있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가 와인 애호가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것에 대한 그의 고민은, 와인 자체를 어렵게 느끼는 한국 시장에서 대중화를 위해 애쓰는 업계 종사자들의 고민과도 겹쳐 보였습니다.
지난 11월 한국에서 열린 보르도 그랑 크뤼 전문인 시음회에서 프랑수아-자비에 마로토 보르도 그랑 크뤼 연합(UGCB) 회장이 와인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UGCB 제공.
청바지를 입고 피자를 먹으며 즐긴다
“분류된 그랑 크뤼 와인은 때때로 특정한 의식이 필요한 와인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어진 마로토 회장의 말은 전세계 와인 애호가의 상식을 뛰어넘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는 “아주 고급스러운 요리법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프랑스나 다른 지역의 많은 와인처럼 와인바에서 훨씬 더 간단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그의 말을 듣다보니 문득 떠오르는 장면이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피자 한 조각을 베어 물고, 보르도 그랑 크뤼를 가득 채운 와인잔을 기울이는 모습. 누군가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겠지만, 마로토 회장의 대답은 명쾌합니다. “피자가 맛있다면, 아주 잘 어울릴 겁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요.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한계를 두지 마세요.”
실제로 이르면 이달부터 프랑스 곳곳 와인바에서 그랑 크뤼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UGCB는 젊은 세대가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최근 소믈리에 학교 학생들과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와인을 추천하고 소개하는 직업인 소믈리에들이 마냥 어렵고 멀게 느껴지던 최고급 와인, 보르도 그랑 크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첫 걸음이라는 판단입니다. 170년 전통의 귀부인이 청바지를 입고 거리로 나서는 셈입니다.
그는 “미래에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젊은 세대에게 우리 와인을 설명하는 데 성공하는 것입니다. 결국 메시지를 단순화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고급 와인의 단순화, 하지만 단순하다고 해서 결코 얕은 것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보르도 와인 생산지역 지도. [출처=symbolicwines.com]
품질은 지키고, 문을 넓게 연다
“우리는 과거를 부인하지 않되,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는 오랫동안 ‘교과서’로, 왕좌에서 군림해 왔습니다. 비싼 가격에도 시장에서 외면받기보다는 오히려 더 큰 가치를 인정받아 온 와인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이제 와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시 시장 점유율에, 아니면 기후 변화 같은 외생 변수로 품질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요?
이에 대해 마로토 회장은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의 질이 떨어진 게 아니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도는 변화한 기후에 적응한 결과라고 강조했습니다. 온화한 겨울과 뜨거운 여름이 오히려 과실의 집중도와 신선도를 높여 더 훌륭하고 어릴 때(양조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도 먹기 좋은 와인을 만들게 해줬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2022년 보르도는 온화한 겨울과 뜨거운 여름이 겹친 해였습니다. 9월 초중순 수확하던 포도를 8월 15일부터 수확할 정도로 날씨가 과거 수백년과는 달랐죠. 그렇게 탄생한 와인은 집중도와 신선도를 동시에 품는 놀라운 와인이었다고 합니다.
마치 클래식 음악이 재즈를 만났을 때처럼, 전통은 유지하되 리듬은 가볍게 바꾼 셈입니다. 한 와인이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접근하기 쉬운 스타일이면서도, 특유의 숙성 잠재력을 여전히 간직한 것인데, 이는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모든 와인 양조자가 바라는 궁극의 경지일지도 모릅니다.
흥미로운 점은, 전 세계 대부분의 와인 생산지가 큰 위협으로 여기는 기후 변화를 업계의 클래식인 보르도 그랑 크뤼는 오히려 기회로 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마로토 회장은 “기후 변화가 무조건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라며 “퀄리티, 품질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지만, 생산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했습니다. 마로토 회장에 따르면, 보르도 지역은 날이 따뜻해지면서 포도가 충분히 익을 시간을 얻은 덕분에 지난 30~40년을 통틀어서도 손에 꼽을만한 훌륭한 빈티지가 최근 10년 사이 확연하게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그와 반비례로 생산량은 줄어들었습니다. 실제로 UGCB 회원의 와인 생산량을 5년 단위로 비교했을 때 2021~2025년 평균 생산량은 2016~2020년에 비해 16% 줄었습니다. 그는 “앞으로는 생산량이 20% 미만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도 “질적으로는 점점 더 훌륭한 와인이 생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좋아지지만, 더 적어지는 와인. 위기가 품질을 높이는 역설입니다. 자연이 보르도에 낸 숙제가 아닐까요.
포도를 수확하고 있는 모습. UGCB 제공.
170년 전통의 새로운 장
“30~40년 전에 훌륭한 와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보르도를 이야기했습니다. 기준이 바로 보르도였죠. 하지만 지금은 프랑스 밖에서도 훌륭한 와인을 만드는 지역이 아주 많습니다. 큰 와인 단체들도 곳곳에서 생겨났고요. 우리는 ‘우린 안전하다’고 말하면서 조금 안일했던 것 같습니다.”
마로토 회장이 긴 시간을 들여 설명하려고 애쓴 것은 보르도 그랑 크뤼의 추락이라기보단 변화였습니다. 오랜 기간 단어 자체로 ‘교과서’로 불렸던 와인이 이제 바뀐 시장에 맞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실제로 UGCB는 매년 15개국에서 로드쇼와 그랜드 테이스팅 등 80여 회의 행사를 열며 전문가와 소비자를 함께 만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마스터클래스, 시음회, 와인바 행사까지 형식도 더 다양해졌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우리가 어디서 행사를 해도 사람들이 우리 와인을 맛보고 ‘발견’하는 것을 기뻐한다는 겁니다. 이는 아직도 많은 이들이 보르도 와인을 제대로 모른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나가야 합니다.”
이제 보르도는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종 소비자를 위한 자리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와이너리 문을 열어 관광객을 맞이하고, 샤토에서의 시간을 하나의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 전문인 시음회 현장의 모습. UGCB 제공.
귀부인은 청바지를 입고
저녁 무렵, 어느 도시의 작은 와인바. 힘든 하루를 끝낸 사람들이 둘, 셋씩 모여 앉습니다. 테이블 위에는 보르도 그랑 크뤼 한 병이 놓여 있습니다. 누군가는 치즈와 나눠 마시고, 누군가는 피자 한 판을 가운데 두고 잔을 부딪칩니다.
이제 이런 장면이 보르도가 그리고 있는 미래입니다. 미슐랭 레스토랑의 정찬에서만 불리던 이름이, 와인바의 리스트 속 한 줄로 내려오는 것. 몇 해에 한 번씩 사 모으는 이들만의 소유가 아니라, ‘오늘은 조금 잘 마셔볼까’ 하는 평범한 저녁의 선택지가 되는 것입니다.
170년 가까이 세계 와인의 정점을 지켜온 귀부인 왕관을 벗고 청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대신 품질에 대해서만큼은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선언합니다. 설명은 단순하게, 문턱은 낮게. 그러나 잔 안의 내용만큼은 예전보다 더 정교하게 유지하겠다는 뜻입니다.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지만,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끝없이 파고들 수 있는 와인. 보르도 그랑 크뤼가 말하는 새로운 그랑 크뤼 와인의 모습이 아닐까요. 언젠가 우리 동네 와인바 테이블 위에도 한 잔의 보르도 그랑 크뤼가 올라온다면, 그것이 바로 이 변화가 우리에게 도착한 순간일 것입니다.
와인은 시간이 빚어내는 술입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와인의 역사도 시작됐습니다. 그만큼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품고 있는데요. WSET(Wine & Spirit Education Trust) 국제공인레벨을 보유한 기자가 재미있고 맛있는 와인 이야기를 풀어드립니다. 기자 admin@no1reelsite.com
프랑수아-자비에 마로토(Francois-Xavier Maroteaux) 보르도 그랑 크뤼 연합(UGCB·Union des Grands Crus de Bordeaux) 회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랫동안 세계 와인의 레퍼런스로 불려온 보르도 그랑 크뤼가 스스로에게 던진 고백이었습니다.
현재 기준 131개 샤또에 이르는 보르도 그랑 크뤼(Grand Cru·최고급 와인에게 엄격하게 허락되는 명칭)는 전 세계 와이너리에서 ‘도달해야 할 정상’으로 여겨집니다. 미슐랭 레스토랑의 하얀 테이블보 위나 투명하고 얇은 바다신2게임 크리스털 글라스 안에서만 허락되던 이름들이었죠.
그런데 이제 그 이름이 어쩌면 어느 도시의 작은 와인바 나무 테이블 위에도 등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퇴근한 직장인들이 가벼운 안주와, 때로는 저녁 식사를 대신할 피자와 함께 잔을 기울이는 자리로요. 100년 넘게 왕좌에서 군림하던 보르도 그랑 크뤼는 왜, 그리고 어떻게 변화하고자 하 바다이야기고래출현 는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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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생산자들은 그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질문이 뒤따르자 마로토 회장은 “우리가 하려는 건 (와인에 대한) 설명을 단순하게 만드는 일일 뿐입니다. 그와 달리 품질에서는 어떤 타협도 하지 않았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있지, 와인의 품질에 있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가 와인 애호가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것에 대한 그의 고민은, 와인 자체를 어렵게 느끼는 한국 시장에서 대중화를 위해 애쓰는 업계 종사자들의 고민과도 겹쳐 보였습니다.
지난 11월 한국에서 열린 보르도 그랑 크뤼 전문인 시음회에서 프랑수아-자비에 마로토 보르도 그랑 크뤼 연합(UGCB) 회장이 와인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UGCB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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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된 그랑 크뤼 와인은 때때로 특정한 의식이 필요한 와인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어진 마로토 회장의 말은 전세계 와인 애호가의 상식을 뛰어넘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는 “아주 고급스러운 요리법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프랑스나 다른 지역의 많은 와인처럼 와인바에서 훨씬 더 간단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그의 말을 듣다보니 문득 떠오르는 장면이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피자 한 조각을 베어 물고, 보르도 그랑 크뤼를 가득 채운 와인잔을 기울이는 모습. 누군가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겠지만, 마로토 회장의 대답은 명쾌합니다. “피자가 맛있다면, 아주 잘 어울릴 겁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요.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한계를 두지 마세요.”
실제로 이르면 이달부터 프랑스 곳곳 와인바에서 그랑 크뤼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UGCB는 젊은 세대가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최근 소믈리에 학교 학생들과 협력을 시작했습니다.
와인을 추천하고 소개하는 직업인 소믈리에들이 마냥 어렵고 멀게 느껴지던 최고급 와인, 보르도 그랑 크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첫 걸음이라는 판단입니다. 170년 전통의 귀부인이 청바지를 입고 거리로 나서는 셈입니다.
그는 “미래에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젊은 세대에게 우리 와인을 설명하는 데 성공하는 것입니다. 결국 메시지를 단순화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고급 와인의 단순화, 하지만 단순하다고 해서 결코 얕은 것은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보르도 와인 생산지역 지도. [출처=symbolicwines.com]
품질은 지키고, 문을 넓게 연다
“우리는 과거를 부인하지 않되,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는 오랫동안 ‘교과서’로, 왕좌에서 군림해 왔습니다. 비싼 가격에도 시장에서 외면받기보다는 오히려 더 큰 가치를 인정받아 온 와인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이제 와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혹시 시장 점유율에, 아니면 기후 변화 같은 외생 변수로 품질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닐까요?
이에 대해 마로토 회장은 보르도 그랑 크뤼 와인의 질이 떨어진 게 아니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도는 변화한 기후에 적응한 결과라고 강조했습니다. 온화한 겨울과 뜨거운 여름이 오히려 과실의 집중도와 신선도를 높여 더 훌륭하고 어릴 때(양조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도 먹기 좋은 와인을 만들게 해줬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2022년 보르도는 온화한 겨울과 뜨거운 여름이 겹친 해였습니다. 9월 초중순 수확하던 포도를 8월 15일부터 수확할 정도로 날씨가 과거 수백년과는 달랐죠. 그렇게 탄생한 와인은 집중도와 신선도를 동시에 품는 놀라운 와인이었다고 합니다.
마치 클래식 음악이 재즈를 만났을 때처럼, 전통은 유지하되 리듬은 가볍게 바꾼 셈입니다. 한 와인이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접근하기 쉬운 스타일이면서도, 특유의 숙성 잠재력을 여전히 간직한 것인데, 이는 모두에게 접근 가능한 모든 와인 양조자가 바라는 궁극의 경지일지도 모릅니다.
흥미로운 점은, 전 세계 대부분의 와인 생산지가 큰 위협으로 여기는 기후 변화를 업계의 클래식인 보르도 그랑 크뤼는 오히려 기회로 보고 있다는 점입니다.
마로토 회장은 “기후 변화가 무조건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라며 “퀄리티, 품질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지만, 생산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했습니다. 마로토 회장에 따르면, 보르도 지역은 날이 따뜻해지면서 포도가 충분히 익을 시간을 얻은 덕분에 지난 30~40년을 통틀어서도 손에 꼽을만한 훌륭한 빈티지가 최근 10년 사이 확연하게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그와 반비례로 생산량은 줄어들었습니다. 실제로 UGCB 회원의 와인 생산량을 5년 단위로 비교했을 때 2021~2025년 평균 생산량은 2016~2020년에 비해 16% 줄었습니다. 그는 “앞으로는 생산량이 20% 미만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도 “질적으로는 점점 더 훌륭한 와인이 생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더 좋아지지만, 더 적어지는 와인. 위기가 품질을 높이는 역설입니다. 자연이 보르도에 낸 숙제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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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년 전통의 새로운 장
“30~40년 전에 훌륭한 와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보르도를 이야기했습니다. 기준이 바로 보르도였죠. 하지만 지금은 프랑스 밖에서도 훌륭한 와인을 만드는 지역이 아주 많습니다. 큰 와인 단체들도 곳곳에서 생겨났고요. 우리는 ‘우린 안전하다’고 말하면서 조금 안일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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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UGCB는 매년 15개국에서 로드쇼와 그랜드 테이스팅 등 80여 회의 행사를 열며 전문가와 소비자를 함께 만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마스터클래스, 시음회, 와인바 행사까지 형식도 더 다양해졌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우리가 어디서 행사를 해도 사람들이 우리 와인을 맛보고 ‘발견’하는 것을 기뻐한다는 겁니다. 이는 아직도 많은 이들이 보르도 와인을 제대로 모른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나가야 합니다.”
이제 보르도는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종 소비자를 위한 자리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와이너리 문을 열어 관광객을 맞이하고, 샤토에서의 시간을 하나의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보르도 그랑 크뤼 전문인 시음회 현장의 모습. UGCB 제공.
귀부인은 청바지를 입고
저녁 무렵, 어느 도시의 작은 와인바. 힘든 하루를 끝낸 사람들이 둘, 셋씩 모여 앉습니다. 테이블 위에는 보르도 그랑 크뤼 한 병이 놓여 있습니다. 누군가는 치즈와 나눠 마시고, 누군가는 피자 한 판을 가운데 두고 잔을 부딪칩니다.
이제 이런 장면이 보르도가 그리고 있는 미래입니다. 미슐랭 레스토랑의 정찬에서만 불리던 이름이, 와인바의 리스트 속 한 줄로 내려오는 것. 몇 해에 한 번씩 사 모으는 이들만의 소유가 아니라, ‘오늘은 조금 잘 마셔볼까’ 하는 평범한 저녁의 선택지가 되는 것입니다.
170년 가까이 세계 와인의 정점을 지켜온 귀부인 왕관을 벗고 청바지를 입고 있습니다. 대신 품질에 대해서만큼은 한 발자국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선언합니다. 설명은 단순하게, 문턱은 낮게. 그러나 잔 안의 내용만큼은 예전보다 더 정교하게 유지하겠다는 뜻입니다.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지만,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끝없이 파고들 수 있는 와인. 보르도 그랑 크뤼가 말하는 새로운 그랑 크뤼 와인의 모습이 아닐까요. 언젠가 우리 동네 와인바 테이블 위에도 한 잔의 보르도 그랑 크뤼가 올라온다면, 그것이 바로 이 변화가 우리에게 도착한 순간일 것입니다.
와인은 시간이 빚어내는 술입니다. 인류의 역사와 함께 와인의 역사도 시작됐습니다. 그만큼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품고 있는데요. WSET(Wine & Spirit Education Trust) 국제공인레벨을 보유한 기자가 재미있고 맛있는 와인 이야기를 풀어드립니다. 기자 admin@no1reel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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