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을 건 도박의 탄생: 바다이야기의 역사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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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상망유린
조회 3회 작성일 25-11-11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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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품성 상품권의 도입
2001년, 관광업계의 요청에 따라 정부는 경품성 상품권의 사용을 허용했습니다.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관광업계의 압박으로 문화상품권의 경품화가 허용된 것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당시에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이 결정이 도박형 게임장 증가의 주요 계기가 됩니다.
바다이야기의 등장
2004년, 국내에 출시된 파친코 기기바다이야기 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게임장은 동네마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했습니다. 바다이야기는 일본의 파친코 기기와 비슷한 형태로 중독성을 가지고 있었고, 돈을 벌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었습니다. 더구나 확률 조작이 매운 쉬운 방식으로 운영되었죠.
게임과 도박의 혼동
바다이야기는 명목상게임 이었으나, 도박 기기와 바를 바 없었습니다. 당시 게임 심의를 담당하던 영상물등급위원회영등위는 바다이야기의 도박성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했습니다. 바다이야기의 메모리 시스템, 연타 기능, 대박 예고 시스템 등은 법적으로 금지된 기능이었지만, 영등위는 이를 통과 시켰습니다. 결국, 영등위와 문화부 핵심 관계자들은 검찰 수사를 받았고, 게임 심의 권한은 새롭게 출범한 게임물등급위원회게등위로 이관되었습니다.
상품권 규모와 영향
바다이야기와 관련된 상품권 유통 규모는 엄청났습니다. 사태 이전 1년간 발행된 경품 상품권 유통액은 약 30조 원으로, 이는 2006년 한국 정부 총예산의 30에 해당합니다. 이 중 상당 부분이 성인용 게임장에서 사용되었고, 불법으로 드러난 상품권은 모두 폐기되었습니다.
정치적 여파와 법 개정
바다이야기 사건은 2006년 정치권에서도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국무총리가 정책 실패에 대해 공식 사과할 정도로 파장이 컸습니다. 2007년, 게임법이 개정되면서 사행성 게임을 합법적 게임 범주에서 제외하고, 등급 보류를 통해 유통을 차단하는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게임중독 프레임과 아케이드 산업의 타격
바다이야기 사건은 게임중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아케이드 오락실 업주들이 성인용 게임장으로 전환하면서 아케이드 산업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아케이드 게임 산업은 여전히 큰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과 새로운 도전
현재도 바다이야기 사행성 게임장은 여전히 존재하며, 게임물관리위원회게등위는 이를 단속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125개소의 바다이야기 게임장을 단속하여 5,142대의 불법 게임기를 압수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적발된 부분에 불과하며, 여전히 많은 게임장이 활동 중입니다.
블록체인과 신종 사행성 게임
최근에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를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사행성 게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정부의 통제가 어렵고, 돈의 흐름을 추적하기 힘들며, 가치가 유동적입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도박 형태로 악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바다이야기 사건은 한국 게임 산업과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 여파는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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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slotmega.info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11일 서울 용산 기자간담회에서 5극 3특 추진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지방시대위원회/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11일 서울 용산 기자간담회에서 5극 3특 추진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지방시대위원회/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이재명 정부 지역균형발전 ‘5극 3특’의 가장 첫 번째 전략으로 지역별 전략산업을 꼽았다. 전략산 업을 기반으로 지역인재, 규제 완화, 교통망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의 지역 투자를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부산 해양수산부 이전으로 인한 경남 등 ‘빨대 효과’ 우려에 대해서는 기관이 어디에 이전하느냐보다 해당 권역에 어떤 전략산업 생태계가 조성되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짚었다. 창원 진해구나 김해, 양산 등의 사례를 들어 관련 산업 활성화와 정주여건 개선 등 역할을 분담하는 공동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1일 서울 용산에서 열린 대통령실 지역기자단 간담회에서 ‘5극 3특’ 추진 전략과 오는 19~21일 울산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진행 상황 등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모두발언에서 균형발 전 최우선 전략은 광역별 ‘전략 산업’이라고 강조하면서 “전략산업을 갖추고 기업들이 지역에 투자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위해 기업들이 지방투자에 큰 장벽으로 꼽는 인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역인재를 양성해 기업들이 지역 전략산업에 투자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여기에 연구개발이나 규제 문제 등 을 해결하고 투자할 환경을 만들어 지역에서 기업이 필요한 건 다 해주는 그런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역에 기업이 오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오려면 결국 교통망 등 정주여건이 필수 조건이 된다고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서는 타 도시 취업이 불가능하다. 타 도시로의 출퇴근이 어렵기 때문이다. 결국 수도권과 같은 교통망이 있어야 인재들이 지역에 머무르며 인근 도시에 출퇴근하는 그런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역 내 대도시 집중 현장에 대해서는 “5극 3특은 권역 내에도 소권역 단위의 발전 협력이 필요하다. 기업이 어느 지역으로 가느냐보다 해당 전략산업의 생태계를 권역 단위로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해수부가 이전할 부산을 들어 공공기관과 관련 기업들이 부산으로 이전하지만, 그와 연계하는 해양 산업은 경남·울산이 함께 구축하는 걸로 돼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창원 진해 지역을 중심으로는 고유단지들이 조성되고 실제 고부가가치 사업은 해운물류 재가공 등 제조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서는 실무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1차 이전과 비교해 이전 방식을 고민하는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각 지역에서 추진하는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정부 창원에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다만 시일이 오래 걸리고 논의사항이 많기 때문에 5극 3특 추진과 병행하면서 광역별로 정부 지원을 담을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해서는 “출마 전제로 한 행보는 아무것도 없다. 오히려 사실은 경남보다 다른 지역에 가는 수가 훨씬 많다. 지금은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정부 정책을 만드느냐에 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도민들에 대한 솔직한 심경, 지역이나 당의 요청 등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11일 서울 용산 기자간담회에서 5극 3특 추진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지방시대위원회/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이재명 정부 지역균형발전 ‘5극 3특’의 가장 첫 번째 전략으로 지역별 전략산업을 꼽았다. 전략산 업을 기반으로 지역인재, 규제 완화, 교통망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의 지역 투자를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부산 해양수산부 이전으로 인한 경남 등 ‘빨대 효과’ 우려에 대해서는 기관이 어디에 이전하느냐보다 해당 권역에 어떤 전략산업 생태계가 조성되느냐가 중요한 문제라고 짚었다. 창원 진해구나 김해, 양산 등의 사례를 들어 관련 산업 활성화와 정주여건 개선 등 역할을 분담하는 공동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1일 서울 용산에서 열린 대통령실 지역기자단 간담회에서 ‘5극 3특’ 추진 전략과 오는 19~21일 울산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진행 상황 등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모두발언에서 균형발 전 최우선 전략은 광역별 ‘전략 산업’이라고 강조하면서 “전략산업을 갖추고 기업들이 지역에 투자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를 위해 기업들이 지방투자에 큰 장벽으로 꼽는 인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역인재를 양성해 기업들이 지역 전략산업에 투자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여기에 연구개발이나 규제 문제 등 을 해결하고 투자할 환경을 만들어 지역에서 기업이 필요한 건 다 해주는 그런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역에 기업이 오고,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오려면 결국 교통망 등 정주여건이 필수 조건이 된다고도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수도권과 달리 지방에서는 타 도시 취업이 불가능하다. 타 도시로의 출퇴근이 어렵기 때문이다. 결국 수도권과 같은 교통망이 있어야 인재들이 지역에 머무르며 인근 도시에 출퇴근하는 그런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역 내 대도시 집중 현장에 대해서는 “5극 3특은 권역 내에도 소권역 단위의 발전 협력이 필요하다. 기업이 어느 지역으로 가느냐보다 해당 전략산업의 생태계를 권역 단위로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해수부가 이전할 부산을 들어 공공기관과 관련 기업들이 부산으로 이전하지만, 그와 연계하는 해양 산업은 경남·울산이 함께 구축하는 걸로 돼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창원 진해 지역을 중심으로는 고유단지들이 조성되고 실제 고부가가치 사업은 해운물류 재가공 등 제조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서는 실무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1차 이전과 비교해 이전 방식을 고민하는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각 지역에서 추진하는 행정통합에 대해서는 정부 창원에서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다만 시일이 오래 걸리고 논의사항이 많기 때문에 5극 3특 추진과 병행하면서 광역별로 정부 지원을 담을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해서는 “출마 전제로 한 행보는 아무것도 없다. 오히려 사실은 경남보다 다른 지역에 가는 수가 훨씬 많다. 지금은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 정부 정책을 만드느냐에 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도민들에 대한 솔직한 심경, 지역이나 당의 요청 등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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